프로그래밍 언어

윈도우프로그래밍1

벌게진눈 2013. 9. 9.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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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프로그래밍


윈도우 프로그래밍이란

사용자가 발생시키는 이벤트에 대한 메시지를 처리하는것

1. 이벤트발생 (마우스, 키보드사용)

2. 메시지를 띄움

3. 윈도우에서 어플리케이션으로 메시지 전달

4. 실행

마우스에 대한 이벤트 종류는 마우스 업 다운, 왼쪽 오른쪽, 한번클릭, 두번클릭등이 있다


윈도우 프로그래밍하는 방법

Win32SDK  - 소스가 짧고 이해하기가 쉬우나 모든것을 본인이 해야한다는 단점 프로그래밍이 어렵다

MFC - 5줄만 치면 화면에 글자를 띄울수있다. 프로그래밍하기가 쉬우나 소스 크기가 엄청나게 커진다.

소스 크기가 커지면서 필요없는 부분이 많아진다. 

윈도우 시스템에서 발생한 메시지는 메시지큐에 들어가고 먼저 들어온것부터 실행이되어 실행화면으로 띄운다.

기본구조

초기화부분

int WINAPI WinMain(...)

{

초기화부분

}

메시지 처리부분

LRESULT CALLBACK WndProc(...)

{

메시지 처리 루틴

}


WinMain함수


1.윈도우 클래스 생성

2.윈도우 클래스등록

3. 프레임 윈도우 생성

4. 프레임 윈도우 화면에 표시

5.메시지 큐로부터 메시지를 받아 해당 프로시저로 보냄


프로시저

보통 함수명 다음에 PROC가 붙으면 프로시저로 보면되며 프로시저는 

여러개가 될 수 있다.


WinProc함수 

윈도우에서 들어온 메시지를 switch문을 이용하여 처리하는 루틴이다.



windows.h파일

이 파일은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데 필ㅇ한 매크로, 각종 API함수, 메시지 등이 선언된 헤더파일이다.

WInMain()함수

1. 운영체제에 윈도우를 생성하고 등록한다.

2. 메모리에 프레임 윈도우를 생성하고 속성을 초기화하여 화면에 표시될 수 있도록 한다.

3. 메시지 루프를 생성하여 해당 윈도우에 대한 메시지를 메시지 큐로부터 받아와 메시지를 해당 윈도우 프로시저로 보낸다.


textOut()함수 

기본적인 텍스트출력


DrawText()함수

문잘르 출력할 때 어느 영역을 정하고 이 영역에 출력하는 함수


윈도우의 이해

윈도우는 GUI이다.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메시지 기반 구조이다

윈도우 프로시저를 호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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