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 5

crontab 사용법

cron 특정한 시간에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게 해주는 스케줄링 역할 cron table을 줄여서 crontab 이라고 부른다. 기본 명령어 등록 및 수정 crontab -e 조회 crontab -l 삭제 crontab -d 로그 기존 파일 뒤에 로그내용 추가 * * * * * /home/script/test.sh >> /home/script/test.sh.log 2>&1기존 파일을 초기화한 뒤 로그 내용 쓰기 * * * * * /home/script/test.sh > /dev/null 2>&1백업 crontab -l 은 현재 crontab에 등록된 목록을 조회하는 명령어이다. 이를 주기적으로 실행하여 결과를 저장하면 백업이 된다. 50 23 * * * crontab -l >> /home/centos/cr..

리눅스 2020.09.22

git stash 란?

git stash 아직 마무리 하지 않은 작업을 스택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명령어이다. 명령어 정리([]안에 내용은 생략 가능함) git stash [push]: stash 저장 git stash list: stash list 조회 git stash apply [stash이름]: stash 적용 git stash pop: 최근 stash 적용하고 stash 삭제 git stash drop: stash 삭제 git stash clear: stash 전체 삭제 언제 사용하는가? 현재 작업내역이 있는 상태에서 다른 commit으로 HEAD를 이동시켜야 하는 상황(작업 디렉토리를 변경할때)에서 임시 commit 을 사용하고 싶지 않을 때 현재 브랜치에서 작업한 내역을 현재 브랜치에 적용하지 않고 다른 브랜치..

형상관리/GIT 2020.09.18

[RDS] 계층적 데이터 모델 - 댓글, 추천인

계층적 데이터 모델 - 댓글, 추천인 계층적 데이터 모델은 댓글, 추천인등록할때 많이 사용된다. 아래 계층적 모델의 종류와 장단점을 설명하였다. 계층이 하나일때 즉 부모와 자식 계념만 있으면 인접목록, 계층은 여러개이나 데이터가 적고 간단한 프로그램일 경우에는 경로 열거, 계층도 다수이면서 제한이 없고 데이터가 많은 경우 클로저테이블을 사용했었다. 계층적 데이터 모델 인접 목록 재귀적 쿼리 경로 열거 중첩 집합 클로저 테이블 인접 목록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트리 구조이다. 부모 id를 저장하여 어떤 데이터 밑에 있는 데이터인지 알 수 있다. 데이터가 단순히 한단계가 아니라 여러 단계일 경우 트리의 각 단계를 조인으로 구해야 하는데 깊이가 제한이 없는 쿼리의 경우 query문을 작성하기 힘들다. 주어진..

데이터베이스 2020.09.17

[백준 알고리즘] 1655 문제 풀이

문제 수빈이는 동생에게 "가운데를 말해요" 게임을 가르쳐주고 있다. 수빈이가 정수를 하나씩 외칠때마다 동생은 지금까지 수빈이가 말한 수 중에서 중간값을 말해야 한다. 만약, 그동안 수빈이가 외친 수의 개수가 짝수개라면 중간에 있는 두 수 중에서 작은 수를 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빈이가 동생에게 1, 5, 2, 10, -99, 7, 5를 순서대로 외쳤다고 하면, 동생은 1, 1, 2, 2, 2, 2, 5를 차례대로 말해야 한다. 수빈이가 외치는 수가 주어졌을 때, 동생이 말해야 하는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정답 import heapq left = list() # 최대힙 right = list() # 최소힙 total_count = int(input()) for x in range(total..

알고리즘 2020.09.15